이란 화장품 시장규모 및 수입현황
이란 화장품 시장규모
이란 화장품 시장규모는 '16년 기준 31억 달러 (약4조원) 로 중동국가중 사우디에 이어 2번째 시장규모를 가진다. 매해 두자리수의 성장세를 지속해왔으며, '15년 기준두발용품(23.8%), 색조화장품(18.5%), 목욕욕품(13.8%)등이 높은 점유율을 가진다. 세트제품은 각 구성품에 대한 세금을 모두 포함하여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란시장에서 비중이 매우 낮다.
이란현지기업은 스킨케어 점유율이 높고, 색조화장품은 유럽산의 고가화장품을 선호하고 있다. 현지기업의 상위브랜드에는 My, Cinere 등이 포함되며 글로벌 기업은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큰 부문에 진출하여 현지 기업 제품과의 경쟁이 덜하다.
이란 화장품 시장현황
이란은 높은 관세, 암시장 형성, 밀수 성행, 판매권 획득에 필요한 복잡한 보건부의 허가절차 등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란내 화장품의 80% 가 밀수로 공급되고 있음
단순한 제품에서 기능성 제품, 다방면의 효능을 지닌 고도화된 제품으로 성장하는 추세
이란 화장품 인기상품
이란내 인기상품으로는 오일리한 립스틱, 풍성한 속눈썹을 보유하여 마스카라 수요가 있으며, 그외 가격대비 고품질의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이란 화장품 수입현황
다수의 이란 수입업자들은 두바이 또는 터키를 통하여 수입을 하고 있다.
* 두바이 : 지리적으로 근접하여 두바이 내 이란 무역 공동체가 형성되어 있고, 이란과 세계의 경제적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함
*터키 : 두바이와 함께 중계무역 허브로 사용되며 테헤란까지 육로 운송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보유
* 그외에도 규모가 큰 이란 수입업자는 해외박람회 방문등의 경로로 직수입하는 경우가 증가
이란의 화장품 규제 인증 및 등록절차
이란 수입화장품은 할랄일증 및 사전등록 필요
할랄 규제 인증기관 : Iran FDA
이란화장품시장 진출전략
완제품에 대한 고관세로 인해 원료 및 제조법을 통한 진입이 효과적 (수입관세 26~40%, 부가가치세 9%)
이란시장 진입 및 제품등록을 위해 현지 에이전트 확보
모조화장품과의 차별화
대형쇼핑몰 및 화장품 전문전으로 진출
소득별, 연령대별로 고객을 세분화하여 맞춤제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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