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피부 MBTI 는? 바우만 피부유형 16가지와 유형별 관리법

beautymentor 발행일 : 2022-08-13
반응형

 

내 피부 타입 진단법 

1차 진단

내 피부타입은 피지 분비량과 분포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세안 후 2시간 동안 얼굴에 아무것도 바르지 않는 조건에서 피부에 올라온 유분기로 확인가능하다. 기름종이를 활용하면 육안으로도 학인이 가능하다. 

피부타입피부타입

세부 진단 

마이애미 의과대학의 피부과 교수를 역임한 미국 레슬리 바우만 박사는 유전연구에서 흔히 다루는 피부 특성에 따라 4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16가지 피부 유형 체계' 로 세분화시켰다. 

4가지 피부 특성 

4가지 피부특성

16가지 피부 유형 

각각의 특성을 교차 선택하면 총 16가지의 피부 유형으로 나뉘게 된다. 

16가지 피부유형

 

피부타입별 관리법

건성 

DRPT 건성/저항/색소/탄력 

민감한 피부는 아니나 계절에 변화에 따라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올라오러나 가려움이 유발될 수 있다. 자외선에 의해 색소침착 및 피부트러블이 생기기 쉬우니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보습/ 자외선차단/ 미백에 주안점을 두고 제품을 선정하는것이 좋습니다. 

 

DRPW 건성/저항/색소/주름

건조한 피부로 주름도 잘생기기 때문에 이마와 눈가의 주름에 유의해야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피부의 건조가 더 악화되기 때문에 보습관리를 잘 해주어야 하는데요, 사우나 등의 사용은 피하고 실내에 가습기를 틀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보습 /미백 / 펩타이드등으로 제품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DRNT 건성/저항/비색소/탄력

피부고민이 거의 없는 워너비 피부타입으로 대부분의 화장품에 민감하지 않지만, 건성이기 때문에 피지조절 제품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호호바 오일등으로 보습에만 신경써주면 피부관리 문제없겠습니다. 

 

DSPT 건성/민감성/색소/탄력

건성이면서 민감성의 경우 유효성분 사용에 주의해야합니다. 기초케어를 튼튼히 하고 난후 유효성분제품을 발라 자극을 주지않는점에 주안점을 두어 루틴을 설계하시면 됩니다. 

 

DRNW 건성/저항/비색소/주름

신진대사가 활발한 30대 초까지는 피부 걱정없지만, 피지가 급격히 줄어드는 30대 후반부터는 주름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보습과 주름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잘자고 잘먹는 생활습관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노화예방에 힘써야 하는 피부 

 

DSPW 건성/민감성/색소/주름 

민감하면서 색소침착이 있고. 주름까지 있는 종합선물세트로 피부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피부 타입입니다. 더 좋게 하기보다 덜 나쁘게 하는데 초점을 두어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고 저자극 성분으로 구성된 제품사용, 그리고 보습 및 진정, 그리고 저자극에 포커스된 제품위주로 선정하는것이 좋습니다. 

 

DSNW 건성/민감/비색소/주름

피부가 얇고 각질이 많아 피부결이 거칠고 민감한 타입으로 피부장벽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에 자극을 주는 행동을 최소화하고 보습을 충분히 주어 각질을 잠재울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제품군으로는 토너패드, 팩등을 이용하면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DSNT 건성/민감/비색소/탄력

민감성에만 주안점을 두고 유효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바를때 기초케어를 충분히 하고 적용하고 제품군수를 늘리기보다 줄이는게 더 좋습니다. 

 

지성 

ORPT 지성/저항/색소/탄력

피지분비를 적절히 관리하고 색소침착만 잘 관리하면 건강한 피부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피부타입입니다. 클렌징제품으로 피지를 잘 세정해주면 자극없이 관리 가능합니다. BHA 가 포함된 클렌징 제품으로 관리하면 피지 및 좁쌀케어가 가능하며 자외선 차단제품과 미백으로 관리하면 좋은 피부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ORNT 지성/저항/비색소/탄력 

BHA 가 포함된 클렌징제품으로 피지와 좁쌀을 적절히 관리한다면 좋은 피부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OSPT 지성/민감성/색소/탄력

피지 분비가 많아 피부가 번들거리고 눈주위 다크서클이나 여드름 피부 색소침착등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민감성이기 때문에 약산성 BHA 클렌징폼을 사용하여 관리해주면 저자극으로 관리가능하며 자외선 차단제와 미백기능성 성분을 선택시 피부 자극이 적은걸로 선택해야 합니다. 

 

OSNT 지성/민감성/비색소/탄력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과 홍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분을 공급하면서 여드름 관리를 해줄수 있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티트리와 BHA, 그리고 병풀성분이 포함된 토너로 토너팩을 해주면 관리가능합니다. 

 

ORPW 지성/저항/색소/주름

피부 트러블과 자외선등에 의해 색소침착과 주름등의 생성이 잘되기 때문에 항노화에 신경써야 합니다. 강력한 항산화성분과 미백기능성 제품, EGF 등 유효성분을 적극 활용하여 피부 관리가 가능합니다. 

 

ORNW 지성/저항/비색소/주름 

주름생성을 유의하여 피부에 자극을 주는행위를 자제하고 EGF, 레티놀등 항노화에 초점을 맞춰 제품을 선정합니다. 

 

OSPW 지성/민감성/색소/주름

자극에 대해 민감한 피부타입이므로 염증관리에 유의해야합니다. BHA 나 티트리등 유효성분의 함량이 낮은 제품으로 빈도를 가끔 사용하면서 내 피부의 저항성을 확인해본후 서서히 함량과 빈도를 올려야 합니다. 피부에 자극을 줄수 있는 요인을 차단하고, 효율적인 루틴을 찾아 적용해야합니다. 

 

OSNW 지성/민감성/비색소/주름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과 홍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분을 공급하면서 여드름 관리를 해줄수 있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티트리와 BHA, 그리고 병풀성분이 포함된 토너로 토너팩을 해주면 관리가능합니다. 피부컨디션이 좋을때 EGF, 레티놀등의 주름 유효성분을 함께 사용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