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외선 차단지수 SPF/PA, 차단시간, 차단률 팩트 체크

beautymentor 발행일 : 2022-06-09
반응형

자외선 차단지수와 차단시간, 차단률의 내용 팩트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PF 지수 뜻과 차단률 

SPF 는 Sun Protection Factor 의 약자로서 자외선B (UV-B) 를 차단하는 능력입니다. 제품을 바르지 않은 피부와 제품을 바른 피부에 홍반이 생기는 광량의 비로 구하기 때문에 SPF 지수에 따라 자외선 차단률로 직접적인 해석이 가능합니다. 

 

SPF 50 의 경우 SPF 1 보다 광량이 50배일때 홍반이 생긴다는 의미이므로, 총 광량의 양이 1/50 으로 줄어든다 의 뜻으로 해석됩니다. 즉 광량이 100일때 98까지는 차단된다는 뜻이고 차단률은 98% 가 됩니다. SPF 수치에 따른 차단률을 구하는 식 1- (1/SPF) 로 계산했을때 SPF 30과 50은 차단률의 차이는 크게 없는걸 알 수 있습니다. 

SPF 15 = [1-(1/15) ]* 100 = 93% 

SPF 30 = [1-1/30)] * 100 = 97%

SPF 50 = [1-1/50)] * 100 = 98%

SPF 수치에 따른 차단률

적정 SPF 기준 

1. 광량 

Recent Trends of Sunscreen Cosmetic 에 따르면 차단률 뿐 아니라 피부에 도달하는 절대적인 광량의 차이에 의해 피부에서의 영향은 2배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야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SPF 15 의 차단률 93% / 노출광량 100 일때 피부 전달 광량 6
  • SPF 50 의 차단률 98% / 노출광량 100 일때 피부 전달 광량 2

따라서 차단률의 차이는 5% 이지만, 피부에 전달되는 절대적 광량의 양은 3배정도 차이가 나기때문에 총자외선지수/선크림의 차단지수/ 내피부 3가지에 따라 내피부가 타지않는 적정한 SPF 값을 구해야 합니다. 

SUN PROTECTION FACTOR

2. 피부타입 

자외선 노출에 의해 일어나는 피부 홍반과 흑화 정도는 사람의 피부유형에 따라 각기 다르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지수가 동일한 선크림을 사용해도 홍반이 발생하는사람, 발생하지 않는사람이 존재하게 됩니다. 

한국인 등 동양인의 유형은 3,4형이 가장 많으며 이 유형에서 벗어나 내 피부가 좀더 하얗다면 더 높은 자외선 차단지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국인의 광피부 유형 (Fitzpatrick)

 

PA 지수 뜻

'+' 로 표시하는 자외선 차단등급 PA 는 Protection grade of UVA 로서 자외선 A 를 차단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제품을 바르지않은 피부와 바른피부의 흑화가 나타나는 광량의 비로 구하게 되는데 이를 4등급으로 나누어 표시합니다. 

SPF, PA 선택하는 법 

노출되는 자외선의 경우 UV-A 는 계절변화에 관계없이, 흐린날이나 맑은날이나 관계없이 지표면 도달률이 98% 에 이르기 때문에 야외활동의 강도에 따라 차단해주시면 됩니다. UV-B 의 경우 태양의 고도가 높아지는 여름 그리고 한낮에 가장 강하기때문에 해당시간에 야외활동을 할경우 50+ 의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크림 사용 팁

또한 여름철에는 땀등에 의해 지워질 확률이 높기때문에 2~3시간 마다 덧바르고, 워터프루프 제품 사용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SPF 수치는  1당 15분을 곱한값으로 지속시간을 나타내는것이 아니라 많이 바르던 적게 바르던 지속시간은 비례하여 늘지않기 때문에 이부분만 유의해주시면 됩니다. 


관련 포스팅

효과적인 자외선 차단방법 및 피부타입별 선크림 추천, 성분분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