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트리 오일의 효능과 사용법 (feat. 여드름 추천성분)

beautymentor 발행일 : 2022-08-16
반응형

티트리오일의 기원 

티트리오일의 학명은 Melaleuca altermifolia 이며 잎에서 증류방식으로 추출된다. 티트리는 1770년 쿡 선장이 호주에서 티트리 나무를 발견하여 영국으로 가져가 잎을 차료 사용하여 'teatree' 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호주 원주민들에 의하여 약효가 인정되어 왔으며 2차 세계대전 중에 피부 창상의 치료제로도 널리 사용되어온 성분이다. 

 

티트리오일의 효능 

티트리오일의 주성분은 40~60% 차지하는 4-터피네올 이라는 성분으로 주요 기능으로는 감기, 독감,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이며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진균, 소염, 진통, 살균작용등을 합니다. 

 

영국의 의학저널지에서는 티트리가 알코올보다 20배 이상의 살균 소독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어 면역계를 강화시켜준다고하여 AIDS 환자의 보조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호주의 의학저넉에 실린연구에서 티트리오일과 과산화벤조일 모두 여드름 환자를 개선하는데 효과를 보였습니다. 티트리오일의 효과는 천천히 나타났지만 과산화벤조일보다 부작용이 적었습니다. 

Tropical Medicine and International Health 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5% 티트리오일이 포함된 크림으로 발톱 진균증을 치료했을때 80% 의 환자가 치료되었다고 합니다. 

 

티트리오일의 사용법 

티트리오일을 따뜻한 물에 1~2방울 떨어뜨린후 수건으로 덮어 증기로 흡입하여 흉부와 머리의 울혈, 코막힘, 기타 감기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사용합니다. 

족욕시, 술 1잔에 티트리오일 3방울을 넣어 잘 섞은후 족탕기에 소금과 티트리오일 희석액을 넣고 족욕을 시작합니다.

티트리오일을  면봉으로 국소부위 (발이나 손등) 에 발라줍니다. 사마귀등에도 발라 줄 수 있습니다.

오일에 희석하여 인중부분이나 콧망울 주위에 살짝 발라주면 코막힘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질염이 있는경우 1~2방울의 티트리오일을 떨어뜨려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에탄올 스프레이에 티트리오일을 섞어 현관이나 커튼등에 뿌려 소독효과를 낼 수 있고 주방등에 탈취목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티슈에 1~2방울 적셔 휘발시켜 은은하게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샴푸시 티트리 오일 1~2방울을 섞어 사용하면 개운한 감과 살균효과를 같이 낼 수 있습니다. 

토너팩에 티트리를 소량 묻혀 여드름부위에 팩해주면 여드름 진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