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발의 구조와 특성

beautymentor 발행일 : 2022-03-31
반응형

모발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한 헤어케어를 위한 방법을 찾아보자 

모발의 기본 특성 

전기적 등전점 

모발은 두께 0.07mm 정도로 A4 용지보다 얇고 가늘며 짙은 갈색의 케라틴 단백질구조물로서 전기적으로 양(+)과 음(-)의 두가지 성질을 띠고 있습니다. 모발 전하의 대수 합이 0 일때, 즉 전기적 중성을 가지는 pH 를 등전점(Power of Hydrogenions) 이라하며 모발측쇄의 염결합이 가장 안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발을 늘 등전점 상태로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의 등전점 : pH 4.5~5.5

모발 pH 영향 

모발은 산(acid) 의 영향을 받으면 수축되고, 알칼리의 영향을 받으면 구조가 느슨해지는데(팽윤), 이러한 성질은 염색과 펌등의 화학적 시술에 중요한 조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모발이 팽윤(swelling) 될경우 길이는 1~2% 길어지고, 굵기는 12~15% 정도 굵어지게 됩니다. 

 

PH 에 따른 모발의 상태 모식도

모발 결합에 따른 특성 

모발은 약 100g 정도의 무게에 끊어지지 않고 견딜 수 있을 정도로 놀라운 강도(strength) 를 가지고 있는데, 모피질내의 케라틴 단백질이 길고 단단한 분자형태로 규칙적으로 배열되어있어 강도 뿐 아니라 유연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모발의 주 사슬을 이루는 결합은 펩타이드(세로결합)으로서 단단함을 부여하고, 모발의 측쇄결합인 시스틴결합(황), 염결합(이온), 그리고 반데르발스결합(수소)등을 이용하여 웨이브등의 모양을 조정합니다.

모발 결합 종류 

1. 시스틴 결합(황결합)

측쇄결합중 가장 강력한 결합중 하나로, 퍼머용액등으로 황결합을 절단후, 다시 붙이는 과정을 통해 머리에 웨이브를 형성합니다. 

2. 수소결합 (반데르발스 결합)

수소원자가 F,O 또는 N 과 같은 전기음성도의 차이가 큰 원자들과 공유결합을 함으로서  모발에 유연성을 부여합니다. 물에 의해 수소결합이 절단되었다가, 건조하면 다시 수소결합이 복원됩니다. 

3. 이온결합 (염 결합)

등전점에서 염결합의 결합력이 최대가 되고, 산성이나 알칼리성으로 기울어지면 결합이 약해진다. 산이나 알칼리용액에 적셔놓을때 당기면 더 잘 늘어나는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모발의 측쇄결합, 염결합, 수소결합, 황결합 모식도

 

모발 내부 구조와 특성 

모발의 내부는 총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중심에는 모수질(Medulla) 과 그것을 감싸는 모피질(Cortex), 가장 바깥 부위인 모표피(Cuticle)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발의 구조

모표피(Cuticle) 의 특성과 관리법

모발의 10~15% 를 차지하는 모표피는 물고기비늘의 반투명막이 겹겹이 쌓여 단단하고, 윤기가 나며 외부자극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합니다. 친유성으로 물에 잘 젖지않고 강한 화학적 저항성을 가지나, 물리적 자극에는 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펌이나 염색등에는 쉽게 손상되지 않으나, 머리엉킴이나 고데기로 인한 자극에는 약한편이기 때문에 모발부드러움이나 열보호를 위한 헤어에센스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모피빌(Cortex) 의 특성과 관리법 

모발의 80~90% 차지하는 모피질은 케라틴 섬유단백질 사이를 간충물질이 메우고 있으며 이 두 영역의 상호작용에 따라 모발의 탄성 및 강도, 질감등이 결정되며, 멜라닌 색소를 함유하고 있어 모발의 색이 결정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과 쉽게 친화하는 친수성으로 화학적 작용에 약합니다. 

  • 간충물질 : 모발전체의 50% 를 차지하며 시스틴아미노산의 함유량이 제일 많으며 천연보습인자, 폴리펩타이드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표피가 손상될 경우 모피질의 간충물질이 계속적으로 소실되면서 모발이 푸석푸석해지고 탄력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간충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이나 펩타이드등의 단백질성분을 보충해주어야 모발건강이 회복 될 수 있습니다. 저분자단백질 (LPP) 포함된 린스/컨디셔너/트리트먼트 등을 사용하여 간충물질을 공급해줍니다. 

모수질(Medulla) 의 특성 

모수질(Medulla)은 중심부로 비어있으며 모수질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을수록 시술약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을 미루어 모수질까지 약제의 침투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