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루성두피염 및 비듬완화성분 피록톤올아민

beautymentor 발행일 : 2022-08-10
반응형

지루성 두피염 완화 성분 피록톤올아민 

두피의 말라세지아균은 피지분비물을 먹고살면서 인간숙주와 공생하며 존재합니다. 두피밸런스가 무너지면 말라세지아균이 증식하게되는데, 비듬과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말라세지아균은 피지를 분해하여 유리지방산을 방출하고, 방출된 유리지방산이 표피과증식을 유발하게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피록톤올아민은 말라세지아균을 억제해주어 지루성두피염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피록톤올아민 구조식 

 

피록톤올아민 효능 

피록톤올아민의 원리 

피록톤올아민은 말라세지아에 대해 항균성을 지니기 때문에 근본적인 비듬치료에 사용됩니다. 피록톤올아민은 하이드록시피리디논 계열의 항진균제로 세포가 능동적으로 이동하는것을 방해하여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피록톤올아민은 균의 세포벽을 관통하여 필수영양소인 철과 복합체를 형성하여  고갈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피록톤올아민의 말라세지아균 제어 효과 

SLES 계면활성제 시스템에서의 1% 피록톤올아민을 배합했을때 말라세지아균의 감소
SLES 계면활성제 시스템에서의 1% 피록톤올아민을 배합했을때 말라세지아균의 감소

피록톤올아민을 1% 배합한 샴푸를 사용했을때 2시간만에 99.9% (log3) 의 균이 감소되었으며,  4시간만에 99.999%(log 5) 균감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록톤올아민 vs 징크피리치온 항비듬 효과비교 

피록톤올아민 0.5% 샴푸로 6주간의 사용시 81.7% 의 두피비듬이 감소하였으며 징크피리치온 0.5% 샴푸 사용시 68.6% 두피비듬이 감소하여 징크피리치온보다 우수한 항비듬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피록톤올아민 안전성 

피록톤올아민 부작용 

CIR(Cosmetic Ingredient Review) 에서 피록톤올아민을 평가한 결과,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화장품 원료로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피록톤올아민의 고농도 치료로 인한 중독증상(두통, 졸음, 호흡기문제) 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횟수와 방법을 잘 지켜서 사용함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장기적 사용시 부작용이 있을수 있음 

피록톤올아민 배합한도 

피록톤올아민은 보존제로 분류되어 사용후 씻어내는 제품에 1% 까지 사용가능합니다. 모발조성물에 주로 1% 사용되며, 그외 제품에는 적용가능한 함량이 낮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연고제에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간지러움 완화등) 

피록톤올아민의 규제정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