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헤어제품에 사용되는 성분과 목적, 기능

beautymentor 발행일 : 2024-04-18
반응형

 

세틸트리메틸암모늄 클로라이드와 같은 양이온 계면활성제는 더 긴사슬의 알킬화합물일수록 최고의 컨디셔닝을 가지며, 소량으로도 모발 관리성이 향상되고 두피의 음전하를 중화시켜 비산방지(fly away) 역할을 한다. 

가수분해 단백질은 주로 모발섬유(hair fibers) 재생과 보호에 사용된다. 콜라겐 케라틴, 밀크카제인들이 가수분해물(hydrolysates) 이며, 5% 가수분해 단백질을 포함한 린스처방은 끝이 갈라진 머리카락(split end) 의 50% 복구를 보였으며 이 단백질이 포함되지 않은 린스제형은 25% 의 복구로 그쳤다. 콜라겐과 엘라스틴 가수분해물이 모발에 부드러움과 볼륨을 부여한다. 

오일은 모발의 conditioning 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윤활과 광택(lubricant & luster) 을 제공하기위해 사용되는데 모발의 마찰 및 연마효과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주로 실리콘오일이 사용되며 라놀린유도체는 광택 및 기분좋은 느낌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glossers 는 모발표면에 binding 되어 빛을 반사하는데 주로 실리콘 오일이 해당된다. 여기에 벤조페논-4과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가 uv 로 인한 모발보호를 위해 추가되는데, 그외 자외선차단제는 질감과 무게효과로 인해 헤어제품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모발증점제는 일시적으로 모발이 더 두껍게 보이도록 설계되었다. 수중유 에멀젼이며 양이몬 폴리머가 모발을 두껍게 하는 강화필름코팅역할 및 증착하는데 사용된다. 

산성헴굼은 칼슘염의 해리 외에도 모발의 ph 를 등전점과 가깝게하는데 도움을 주어 온전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주로 레몬쥬수나 식초를 초기에 ㅇ용하였다. 

헤어토닉은 두피기능의 이상을 억제하는데 주로 각질용해, 각질제거, 항균제등이 사용된다. 두피는 포자형성효모인 pityrosporum ovale 가 발견되고, 이러한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기위해 QAC, 클로로페놀, 옥시퀴놀린이 사용된다. 각질용해성분으로는 콜로이드황, 레조시놀, 살리실산, 셀리늄화합물이 사용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