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포좀 비타민 C 효능, 장점

beautymentor 발행일 : 2024-03-05
반응형

 

피부의 최외각층인 각질층은 피부를 보호하는 장벽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효성분의 흡수도가 낮다고 이전글에서 기재한바 있다. 

2024.03.04 - [화장품 이론 & 성분] - 피부의 경피흡수/ 장벽흡수 /경피투과 /장벽투과

 

피부의 경피흡수/ 장벽흡수 /경피투과 /장벽투과

피부는 인체의 일차방어막으로서 피부의 최외각층의 각질층은 장벽기능을 수행함으로서, 외부의 유해물질로부터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이점 때문에 피부위에 바르는 많은 유효성분이 흡수가

lookatbeauty.tistory.com

 

리포좀이란? 

피부의 주된 투과경로가 지용성인만큼 수용성 성분의 투과도가 낮은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항산화제인 VITAMIN C 가 수용성을 띄기 때문에 피부에서 흡수되기 어렵다. 이러한 활성성분의 흡수율을 높여주기위해 캡슐안에 유효성분을 넣고 전달시키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리포좀이다. 

리포좀의 효능 

리포좀은 약물전달체로서 의약품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데, 리포좀이 만드는 2중층의 막이 세포막과 성분이 유사하여 안전하다는데에 그 이유가 있다. 그외에도 생체막의 유동성을 증가시켜 주며, 수용성 활성물질이 산화로부터 안정하도록 도와주며, 세포내로 전달시켜주는 능력등으로 화장품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리포좀의 구조

리포좀의 제조에 사용되는 인지질은 Lecithin 또는 수소화된 Lecithin 을 사용하며 인지질은 아래와 같이 서로마주보는  2중층의 막으로 형성함으로서 빈홀 안에 활성물질을 가두는 캡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리포좀의 한계와 가능성 

리포좀은 많은 분야에 사용되고 있지만, 막의 물리적 불안정성과, 낮은 유화안정성, 활성성분의 낮은 포집율, 기대보다 낮은 피부 침투율등으로 응용이 제한적이고, 실제로 피부 각질층을 통과하지 못하고 캡슐이 깨져버린다고 발표된 자료도 있다. 반면 리포좀을 응용한 활성 원료는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있기때문에 안정한 리포좀 기술이 발전하리라고 보여진다. 

 

비타민 C 리포좀의 장점 

비타민 C 가 많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좋은 원료임에도 불구하고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면 바로 안정성과 자극이다. 제조되자마자 바로 갈변되기 시작하여 2달이 지나면 사용할 수 없이 산화되어 버린다. 또한 비타민 C C 의 PH 는 약 3정도의 약산성으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가 사용하고 싶으면서도 두려운 제품중에 하나이다. 

비타민 C 를 리포좀하게되면, 산화를 현저하게 낮출 수 있고, 외상이 인지질로 감싸지기 때문에 자극역시 현저하게 줄어든다. 또한 피부장벽을 통과하지 못했던 비타민 C의 흡수율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기 때문에 1타 3피 라고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